728x90

브라우저와 그 작동원리

브라우저는 인터넷에서 웹 페이지를 검색하고, 표시하고, 상호작용하는 데 사용되는 소프트웨어입니다. 브라우저의 주요 작동원리를 알아보면

1. 사용자 인터페이스 

브라우저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주소 표시줄, 뒤로/앞으로 가기 버튼, 즐겨찾기, 홈 버튼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 이를 통해 사용자가 웹 페이지를 탐색하고 조작할 수 있습니다.

 

2. 렌더링 엔진

렌더링 엔진은 웹 페이지의 내용을 해석하고 표시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. 주로 HTML, CSS, JavaScript 등의 웹 기술로 작성된 문서를 받아들여 브라우저 창에 적절히 표시합니다. 각 브라우저는 다른 렌더링 엔진을 사용할 수 있으며, 예를 들어, Chrome은 Bilnk 엔진을 사용하고, Firefox는 Gecko 엔진을 사용합니다.

 

2-1 렌더링 엔진 동작 과정

 

렌더링 동작 과정 그림

동작 과정은 HTML 및 DOM 트리를 구성-> CSS 파싱 및 스타일 규칙 적용 -> 레이아웃 -> 페인팅->컴포지팅->GPU로 전송->화면 출력으로 나타나며 이런 단계를 거치면서 웹 문서의 내용이 화면에 그래픽으로 표현되는 것이 렌더링 엔진의 기본 동작과정입니다. 현대의 웹 브라우저들은 다양한 최적화 기술과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웹 페이지의 렌더링을 빠르게 처리하고 사용자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려고 노력합니다.

 

 

3. 네트워크 통신

브라우저는 웹 서버와 통신하여 웹 페이지의 리소스를 가져옵니다. 이는 HTTP 또는  HTTPS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이루어집니다. 브라우저는 주소 표시줄에 입력된 URL을 분석하여 해당 웹 서버로 요청을 보내고, 서버로부터 응답을 받아옵니다.

 

4. 자바스크립트 해석기

브라우저는 웹 페이지에 포함된 JavaScript 코드를 해석하고 실행합니다. JavaScript는 동적으로 웹 페이지를 수정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게 해주는 스크립트 언어입니다.

 

5. HTML 파서와DOM트리

렌더링 엔진은 서버로부터 받아온 HTML 문서를 파싱 하여 DOM 트리를 생성합니다. DOM 트리는 웹 페이지의 구조와 콘텐츠를 표현하는 트리 구조로, 브라우저는 이를 사용하여 웹 페이지를 표시하고 상호작용합니다.

 

6. 스타일링

렌더링 엔진은 CSS를 파싱하여 각 요소의 스타일과 레이아웃을 계산합니다. 이를 통해 웹 페이지의 디자인과 레이아웃이 결정됩니다.

 

7. 렌더링

스타일과 레이아웃 정보를 기반으로 렌더링 엔진은 DOM 트리를 이용하여 최종적으로 웹 페이지를 화면에 그립니다. 이 단계에서 렌더링 엔진은 각 요소의 위치와 크기를 결정하고,  텍스트와 이미지를 표시합니다.

 

8. 자원관리

 웹 페이지는 여러 가지 리소스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. 이러한 리소스는 HTML 문서, CSS 스타일시트, JavaScript 파일, 이미지, 오디오, 비디오 등이 있습니다. 브라우저는 이러한 리소스들을 관리하고 적절히 로딩하여 웹 페이지를 완성합니다.

 

9. 보안 기능

브라우저는 사용자의 보안을 위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. 이는 HTTPS 프로토콜을 통한 암호화, 쿠키 관리, XSS 및 CSTF방어 등을 포함합니다.

 

브라우저는 이러한 작동 원리들을 조합하여 사용자가 웹 페이지를 탐색하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.

 

728x90

'BackEnd > 인터넷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HTTP란  (0) 2023.08.16
인터넷 작동원리  (0) 2023.08.16
호스팅이란?  (0) 2023.08.16